2016년 9월 19일 월요일

측량에 유용한 앱 3가지

스마트 폰이 보급 되면서 여러가지 측정/계산하는 기능을 가진 앱들이 나왔습니다. '컴퓨터(Computer)'라는 용어가 계산한다는 'compute'로 부터 시작된 것이니 만큼, 이동형 컴퓨터라고 불릴 정도로 사양이 좋아진 스마트 폰의 출현에 어울리는 당연한 현상이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측정/계산하는 기능과 관련된 3가지 앱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Spirit Level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euwl.spiritlevel )

녹색 유리막대 속에 공기 기포를 활용해서 수평이 맞춰졌는지 확인하던 수평계가 어릴적에는 무척이나 신기했습니다. 어린 시절에 아버지가 나무판자들을 엮어 천막 바닥을 만들때에 사용하시곤 하셨지요. 구글 앱스토어에서 '수평계'로 검색을 하면 유사한 앱들이 많이 나오는 데, 개인적으로 이 앱이 정감이 가는 것은 아이콘에 활용된 이미지가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하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Spirit Level 아이콘>

수평계 앱을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앱을 이리저리 돌려보면서 수평이 맞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의 네모난 이미지 부분을 누르면 각도 표시도 나옵니다. 내가 원하는 위치로 몇도 움직이면 되는지 측정을 해 주니, 꽤나 편리합니다.




2. Smart Measure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sira.measure )

<Smart Measure 아이콘>

여행을 하다보면 높은 건물이나, 동상 등을 보고 높이가 궁금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유용한 앱이 Smart Measure 입니다. 카메라를 통해 측량하고 싶은 사물의 하단과 꼭대기 부분을 사진찍듯이 찍기만 하면 높이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물론 대략적인 수치일 뿐, 정확하게 자로 잰 듯이 계산하기에는 (측량시 카메라의 위치가 이동이 없어야 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대략적인 크기를 손쉽게 알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재미있는 앱입니다.


먼저 카메라로 높이를 측량하고 싶은 사물의 하단을 사진찍듯이 찍습니다. 이때, 카메라에 나타나는 십자 표식을 활용해, 사물의 끝부분을 정확히 표시하고 촬영합니다.

그리고 좌측에 나오는 나무모양의 버튼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설명이 나오는 대로, 측량할 사물의 상단을 같은 방법으로 촬영하기만 하면 높이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위에 예시화면에서는 기둥의 높이가 2.4m로 나오고 있습니다.


3. 기술표준 단위변환 계산기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Corp.calculator )
<기술표준 단위변환 계산기 아이콘>
재래시장에서 물건을 사다보면, 머리속으로 마트와 가격비교를 시도하게됩니다. '소고기 2근을 시장에서는 얼마에 샀는데, 마트에서는 100g에 얼마였으니까...' 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물론 자주사는 제품이면 암산으로 해결 할 수 있겠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어쩌면, 주부들이 똑똑함을 유지하는 비결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 앱은 이와 같은 상황에 도움이 되는 단위변환 앱입니다. 앱을 실행시키고, '변환단위'라는 버튼을 누르면 내가 원하는 단위변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도량형(넓이, 부피, 질량, 힘, 에너지, 압력)을 선택하고, 기준 단위 쪽에서는 알고 있는 단위를 선택합니다. 변환 단위 쪽에서는 알고 싶은 단위를 선택하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저는 주로 이사철에 집을 보러다니면서, 평형단위와 제곱미터 단위를 주로 비교해 보게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변환하고 싶은 단위를 평형과 제곱미터로 설정해두기만 하면, 손쉽게 단위환산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별 것 아닌 듯 싶지만, 있으면 편할 것 같은 앱들이 생각보다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 폰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겠지요.


※ 본 글은 시니어포털 사이트 유어스테이지(https://www.yourstage.com/contents/contents_view.aspx?thread=103002)에 기고한 글입니다.